본문 바로가기
패브릭핸드메이드

인형 의상 만들기 재료 및 방법 간단정리

by kh korean11 2021. 7. 17.
반응형

-각종 재료의 활용

 

인형 의상을 제작할 때에는 사람과 같지만 사람보다 작은 사이즈의 원단이 필요하므로 다양한 소품들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문적인 지식이 있지 않다고 하더라도 양말 등의 다양한 일상 소품들을 활용하는 경우도 많이 있으며, 못 입는 옷의 일부를 잘라서 활용하기도 합니다. 한발 더 나아가서는 원단을 직접 구매하거나 뜨개질로 제작해 주는 경우도 많은데 사람과 마찬가지로 인형의 기본적인 치수를 알아두면 도움이 됩니다.

복잡하고 디테일한 디자인이 많이 들어갈 수록 원단이 두꺼우면 시접 또한 두꺼워지고, 라인이 예쁘게 나오지 않으니 보다 얇은 원단 쪽을 선호하게 됩니다.

재봉틀이나 손바느질에 또한 어려움이 있는 경우 간단하게 글루건을 활용해서 제작하는 경우도 많이 있으며 가벼운 레이스의 경우 랼면 테이프를 활용하기도 합니다. 다만, 이것은 판매용이 아닌 자신이 데리고 있는 인형에 만들어줄 때에 활용하는 방식입니다.

 

-패턴 그리기와 응용

 

기본 패턴 하나만 있으면 다양하게 응용이 가능하고, 응용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원단만 바꾸어주면 다양한 느낌으로 연출할 수 있습니다. 패턴을 별도로 공부하지 않아도 커뮤니티 등에 공개된 공개 패턴들이 있으며 인형 의상을 판매 하는 곳에서 패턴이 판매되는 경우도 있으니 다양한 경로로 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략적인 형태의 원리만 알면 사이즈를 응용하면서 패턴을 수정해가며 내 인형만의 패턴을 만들어줄 수도 있습니다.

원본 패턴지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서 반투명의 부직포 패턴지나 기름종이 등으로 그려서 잘라놓고 그 자른 패턴을 활용하여 제작하는 방식이 사용됩니다. 

(패턴이 잘라져 있으면, 원단에 따라 그리기에도 편리한데, 크게 상관은 없을 수도 있겠으나  시접은 포함하여 그리는 것이 용이하겠습니다.)

 

-다양한 부자재

 

인형 의상을 제작함에 있어서 가장 신경써야 할 부분 중에 하나가 의외로 부자재입니다.

예를 들어 지퍼나 단추 등을 사용할 때에 사람과 동일한 사이즈로 사용을 하게 되면 인형의 사이즈에 비해 무리하게 커져서 사람과 흡사한 이미지에서 멀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최근에는 인형용으로 검색어를 넣으면 인형용으로 주로 쓰이는 부자재를 별도로 판매하는 업체들도 있으니 편리해졌습니다. 스냅 단추의 경우 다이소에서 8mm나 5mm가 함께 들어있는 것이 있는데 어지간한 인형에는 호환이 되기 때문에 소량 작업시에는 가볍게 구매해볼 수 있습니다.

 

인형 옷에 많이 들어가는 부자재 중 손꼽히는 것은 레이스입니다.

화려하거나 보다 여성스러운 느낌을 연출하기에 좋은 아이템인데 별로 저렴한 편은 아닙니다.

원단 사이트에서 레이스나 레이스 원단 등을 판매하기는 하지만 인형에 들어가는 레이스가 보통은 테두리 등 얇게 둘러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 정도는 리본공예 사이트에서 구매하면 저렴하게 구매가 가능합니다. 리본 재료 또한 인형을 꾸밀 때에 많이 사용되는 재료이니 알아두면 괜찮은 부분이며 완제품이나 반제품, 라벨류 등도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마감 방법

 

구체관절인형의 특징 중 하나가 파츠가 분리된다는 점이지만 오너의 입장에서 옷을 갈아입힐 때마다 헤드를 분리하는 것은 부담이 아닐 수 없습니다. 번거로운 이유도 있고 메이크업 손상의 우려도 크기 때문입니다.

기래서 보통은 뒤쪽에 트임을 만들어주게 되는데 그냥 벌어진 채로 두지 않으려면 마감 재료가 필요합니다.

본제가 익숙하지 않은 경우 벌어진 부분이 잘 겹쳐지게 한 후 스냅 단추를 손바느질로 달아주는 것이 편리합니다.

의상이 컨셉과 어울린다는 전제에서 아일렛 몰드의 활용이 가능하다면 뒤쪽으로 아일렛을 달아서 끈으로 연결해주기도 하고 시중의 많은 기본 의상들은 벨크를 만들어놓기도 합니다.

앞이나 뒤쪽에 지퍼를 달아주기도 하고 단추를 달아주기도 하는데 많이 작은 인형들은 지퍼나 단추를 사용하기에 애매한 경향이 있습니다.

실제로 입히거나 벗길 때에 가장 편리한 쪽은 벨크로라고 할 수 있는데, 머리카락이 엉겨 붙을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용을 잘라서 쓰기도 하지만 원단 부분과 겹쳐지는 부분까지 생각하면 매우 두꺼워질 수 있습니다.

인형용으로 얇은 벨크로가 별도로 판매되니 따로 구매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